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환경직공무원 합격수기. 기본을 탄탄하게, 내가 아는것을 실수없이 풀고 오자!

  • 등록일

    2025-02-19

    조회수

    205

  • 작성자

    대방열림

  • 환경직공무원 합격수기. 기본을 탄탄하게, 내가 아는것을 실수없이 풀고 오자!

    안녕하십니까! 2024년 전남 환경 수질 9급 경채 합격자입니다. (68240035)


    제가 이렇게 합격수기를 쓰는 날이 오긴 오네요!


    저는 대학생 때 환경직 공무원을 준비하다가 전공과 무관한곳에 취직해서 15년을 근무했었습니다. 하지만 살아오면서 많은 일이 있었지만 항상 마음 한편에 이루지 못했던 꿈이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제가 공부할 때에는 전남 경채가 없었는데 2년 전에 경채시험이 있다는 걸 알게 돼 다시 한 번 꿈에 도전할 용기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아이둘이 있고 나이도 있고 건강도 좋은 편은 아니라 가족들을 설득시키는데 1년은 걸렸던 거 같습니다. 


    일을 다니면서 자격증(정수처리운영관리사)을 준비하고 1차 합격 후 회사를 그만두고 자격증공부에 집중했습니다. 공무원 최종합격까지 2년 보자는 마음으로 준비했는데 단기 1년 만에 끝낼 수 있어서 너무 기뻤습니다.


    솔직히 15년 만에 다시 공부 한다는 게 쉽진 않았지만 20대 때와는 다르게 공부가 너무 재미있었습니다. 아이들 보내놓고 독서실을 가거나 집에서 공부하고 아이들 오면 수험생에서 가정주부로 돌아가고 주말은 체력회복 할 수 있도록 공부하진 않았습니다. 대신 평일에 계획 짜서 밀리지 않도록 공부에 집중했습니다. 집중 안 될 때는 독서실에 앉아서 책을 보거나 동영상을 보며 시간을 허투루 보내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대방 열림은 예전에 공부할 때도 있었던 학원입니다. 그때도 기술직으로 유명한 학원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시작할 때 다른 학원은 알아보지 않고 바로 대방 열림으로 수강신청하고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환경공학

    처음에는 엄청난 동영상개수를 보고 ‘헉’했습니다. 과연 할 수 있을까! 이걸 다 볼 수 있을까! 라는 걱정에 위축되기도 했지만 ‘이번에는 다르다 꼭 마무리 하자!’라는 마음가짐으로 달력에 동영상범위를 체크하면서 밀리지 않고 하려고 계획을 세워 열심히 했습니다.


    동영상 들으면서 1차로 이면지에 이론내용을 필기하고 2차로 노트에 정리하면서 하니 시간도 많이 들고 손도 아팠지만 수업내용으로 자동복습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는 필기를 좋아하는 편이 아닙니다. 하지만 환경공학이라는 광범위한 내용을 눈으로만 할 수 없기에 끝까지 필기했습니다. 그래서 나중 시험이 다가올 때는 노트만 보며 복습했습니다.


    시험까지 4개월밖에 남지 않아서 1.6배속으로 평혜림 강사님 수업을 처음에 들을 때는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 힘들었지만 기초부터 꼼꼼히 설명해주시고 본인만의 특이한 억양으로 귀에 쏙쏙 박혔습니다. 문제 풀 땐 이론내용이 생각나기보다는 강사님 강의하신 부분이 사진처럼 기억이 나서 너무 재미있게 공부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번시험에 환경공학이 효자과목이었습니다. 



    화학

    저는 화학전공 했었지만 솔직히 너무 많은 시간이 지나서 기억이 나지 않아 기초부터 다시 다 들었습니다. 배수진 강사님의 수업을 듣다보니 조금씩 생각나서 재미있었습니다. ‘왜 이 내용이 15년 전에는 이해가 안 됐을까! 지금은 이렇게 쉬운데~’ 이런 마음이 들어서 강의를 들을 때마다 화학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화학은 따로 필기를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교재에 잘 정리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예시로 설명해주시는 부분이나 이해가 안 되는 부분만 따로 정리해서 보고 시험을 앞두고는 요약 정리된 프린트를 보며 기본을 다졌습니다. 항상 기본서는 여러번 정독해야한다고 말씀하셔서 ‘어떻게 그렇게 보지?’ 하며 걱정했었는데 동영상보며 1회독하게 되고, 기출 풀면서 2회독하게 되고, 모의고사 풀며 3회독하게 되고, 혼자 문제 풀며 4회독하게 되고 이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5회독 이상 가는 거 같습니다. 


    나중에는 기본서 어디 부분이 무슨 내용이 있는지 어느 정도는 파악 할 수 있어 제 자신이 신기했습니다. 모의고사를 풀 땐 너무 어려워서 화학을 포기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그럴 수 없기에 강의를 들으면서 나름 해설집을 만들어서 기출, 모의문제를 반복했습니다. 항상 시험 보면 시간을 제일 많이 드는 과목이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했습니다.  


    강의를 볼 때마다 ‘강사님들 대단하시다’ 교재를 보지 않고도 강의하시는 모습을 보며 ‘우와 우와~ 나도 꼭 저 정도가 되도록 열심히 해야겠다.’라고 생각하며 제 자신을 다 잡았습니다. 



    환경보건

    저에게는 제일 어려운 과목이었습니다. 시험까지 시간도 모자라고 해서 솔직히 소홀할 수밖에 없었던 과목이었습니다. 하지만 환경공학이랑 중복된 내용이 있어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고 역학이랑 기생충, 감염병 등 생소한 부분은 동영상을 여러번 들으며 반복했으나 역시 어렵고 힘들었습니다. 핸드폰 메모장에 외워야할 내용을 정리해서 쉬는 틈틈이 수시로 봤습니다. 


    처음에는 강의 들으면서 ‘머지?! 무슨 말을 하시는 거지?’ 이해가 안 되서 수업듣기가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듣다보니 익숙해지고 강사님께서 중요 포인트만 잡아주시고 현장에 가서 시험도 보신다기에 기출 복기는 확실히 좋았습니다. 이번 시험 볼 때 강사님이 이 부분은 중요하다고 하신 거 나왔었습니다. 시험 앞두고는 요약 프린트를 보며 마무리 했습니다. 그래도 역시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시간이 있었다면 효자과목이 될수 있을 거 같습니다.



    합격 발표가 나고 바로 면접자료 신청을 하긴 했으나 추석이 있어서 자료는 조금 늦게 받았으나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저는 스터디를 주 1회 만나서 서로 물어보며 의견도 나누고 좋았습니다. 오히려 면접 스트레스에 혼자 고민하기 보다는 동료를 만나서 의견 나누고 수다도 떨며 좋은 시너지를 얻었습니다. 좋은 인연이 생겨 너무 기쁩니다.

     

    거울을 보며 말하는 연습을 하고 핸드폰으로 촬영하며 표정연습을 하고 가족들을 앞에 앉혀놓고 실전처럼 질문하며 연습하였습니다. 이렇게 연습한게 실전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면접내용은 학원에서 보내주신 면접 자료에 다 있었습니다. 전공은 시험 공부한 내용에서 나왔고 환경관련 시사를 어느 정도 아시면 대답하실 수 있는 정도 질문이었습니다. 긴장 풀 수 있도록 대답할 때 마다 웃어주시고 호응해주셔서 편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전남은 면접, 합격후기가 많지 않아 자료가 부족하지만 열심히 준비하시면 좋은 결과 있을 겁니다. 



    저는 4월에 자격증 2차 시험을 보고 5월부터 공부 시작했습니다. 5월 접수할 때 자격조건에 예비합격자로 접수한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4개월 동안 많은 내용을 공부할 수 없었지만 기본을 탄탄히 하자라는 마음으로 집중했습니다. 시간이 조금만 더 있으면 더 잘할 수 있을 거 같은데~라는 심리적 슬럼프가 심했지만 가족들의 응원과 합격수기를 보며 나도 언젠가 꼭 할 수 있다! 라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마음을 다잡고 노력했습니다.


    저는 시간도 촉박했고 합격 생각보다 내가 아는 걸 실수 없이 풀고 오자라는 생각으로 시험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좋은 결과가 있었고 아직도 꿈인 거 같아 기쁩니다.


    짧은 기간이라 많은 도움은 안 되겠지만 해주고 싶은 말은 이 아줌마도 해냈습니다. 17년 돌고 돌아 다시 이 자리에 왔지만 후회는 없습니다. 여러분도 포기하지 않으면 할 수 있습니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공부하면서 제 좌우명이었습니다. 낙담하지 마시고 힘내세요!


    환경직공무원 경력경쟁 시험 합격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