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식품위생직공무원 공개경쟁 합격수기, 컷이 아닌 다 맞겠다는 각오로 하셔야 합니다.

  • 등록일

    2022-10-07

    조회수

    576

  • 작성자

    대방열림

  • 식품위생직공무원 공개경쟁 합격수기, 컷이 아닌 다 맞겠다는 각오로 하셔야 합니다.

    본 내용은 2022 충청북도 최종합격자 45310009님이 제공해 주셨습니다.


    저도 공부할 때 합격수기보면서 많은 힘을 얻었고, 합격수기가 별로 없는 점이 너무나도 아쉬웠기 때문에 합격수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총 수험기간은

    2021년 01월 ~ 2021년 06월(5개월)

    2021년 09월 ~ 2022년 06월(10개월/대학교 4학년 병행) 입니다.


    첫 시험에서 3문제 차이로 아쉽게 떨어지고 한번 더 도전하고자 마음 먹었는데 워낙 소수직렬이다보니 불안한 마음에 남은 대학교 4학년도 병행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로 비대면이었고 4학년이었기때문에 수업이 적어 일주일에 한번씩만 학교 통학하고 주말 없이 공부했습니다.

     

    과목 모두 기본적인 강의를 다 듣고나서는 최대한 하루에 5과목을 다 보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아침 7시에 일어나서 8시에 독서실에 갔고 점심, 저녁을 먹는 시간 빼고 11시까지 공부했습니다.

    전 중간에 10-15분씩 자면 더 집중이 잘되서 중간중간 낮잠 시간도 가졌습니다! 

     

    <식품위생> 김지연 선생님

    우선 기본강의를 완강하여 큰 틀을 잡고 암기가 제대로 안된 상황에서 기출로 바로 들어갔습니다. 기출을 무한회독하면서 충분히 반복학습이 되었기 때문에 암기에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김지연 선생님의 기출문제는 정말 콤팩트하게 정리가 잘 되어있고 기출이 많이 된 문제들을 반복적으로 풀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기본서를 회독하면서 채워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모의고사에서 문제를 적중하셨던 경우도 많았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라고 그냥 넘어가지마시고 꼭 한번 복습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킬러문제 또한 맞출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식품화학> 이경연 선생님

    정말 강의를 들으면서 강의력이 좋은 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식품화학은 아무래도 식품위생보단 화학을 이해하고 넘어가면 암기가 잘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해하려고 노력했는데 중요한 이해포인트들을 정말 쉽게 임팩트있게 설명해주셔서 큰 어려움 없이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풀이때도 어려운부분을 보충 설명해주셔서 바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커리큘럼에 따라 기본강의, 문제풀이, 모의고사 순서대로 진도를 나가고 꾸준히 복습하여 나에 것으로 만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필기 공부만 계속했던 저에겐 면접준비는 정말 어려웠습니다. 

    아무래도 혼자서 준비하기엔 어려웠기 때문에 학원에 면접자료를 요청드렸습니다. 아예 정보가 없는 상태에 큰도움이 되었습니다. 학원에서 주는 면접자료에 착실히 답변달아보고 외우는걸 추천드립니다. 모든 예상 질문에 답변을 달고 외우는 것은 너무 양이 많았기 때문에 저는  공직관, 경험, 직무 등 크게 나누어서 답변을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말재료를 준비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말재료는 기출 중 공통질문인데 자기소개, 지원동기, 4대 경험(성공, 실패, 봉사, 창의) 등 면접에서 사용할 재료들입니다. 말재료에는 내 경험 녹여내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지식형 답변 말고는 답변이 “나는 이와 관련된 이런 경험이 있다 이런 경험을 토대로 공직에서 이런 점을 어필할 수 있다˝로 마무리되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에 말재료를 정리해두시면 답변하는데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충청북도 식품위생직은 30분이라는 긴 시간동안 면접을 보기 때문에 식품위생직이 하는 일은 무엇인지 나라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또한 생각해보아야합니다. 면접스터디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생각해요. 정말 도움이 많이 되니 꼭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모의면접 하는 내 모습을 비디오로 찍어서 내가 답변할 때 어딜 보는지 손은 어떻게 움직이는지 등을 보면서 고쳐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식품위생직 공부 시작을 마음 먹는 것부터 많은 고민을 하셨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그랬구요. 하지만 소수직렬은 시험을 시작하는 그 순간부터 끝까지 정말 불안함과 기다림의 연속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열심히 공부하다보면 기회가 찾아오다고 믿습니다.


    소수직렬은 점수차가 크게 납니다. 필기합격컷만 넘기자라는 생각보단 내가 아는 건 다 맞추자! 100점 맞자! 가산점 포함해서 105점으로 합격하자! 합격하는 한명이 내가 되자! 라는 생각으로 공부하신다면 정말 그 한명이 내가 되는 날이 온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