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화포자의 환경직공무원 합격수기. 이론 3회독, 기출은 최소 5회독!

  • 등록일

    2022-09-13

    조회수

    916

  • 작성자

    대방열림

  • 화포자의 환경직공무원 합격수기. 이론 3회독, 기출은 최소 5회독!


    본 내용은 최종합격자 수험번호 82130008님이 제공해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2022년 경기도 지방직 9급 합격자입니다.


    바라고 바랐던 합격수기를 드디어 쓸 수 있게되어 정말 기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공시생분들도 반드시 합격하셔서 수기를 쓰게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영어권 어학연수 경험과 한능검2급이 있어서 공통과목은 어느정도 기본기가 있다고 생각해 전공과목을 중점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강의가 필요했습니다. 전공자이고 기사 자격증도 있긴하지만 되려 전공과목이 부족하다고 느꼈거든요. 양이 정말 방대하잖아요. 그래서,솔직히 말하면, 평혜림 쌤만 보고 대방열림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화학

    이과에 환경공학 전공이긴 하지만 화포자였다고 하면 믿으실까요... 그래서배수진 쌤의 화학 단계별 커리큘럼은 진짜 최고였습니다. 기초강의로 1회독+교재만 2회독하고, 이론강의로 1회독+교재만 2회독+교재 내 문제 4회독했습니다. 놓치게 되는 부분이 없도록 단원별 요약(포스트잇 한 장 분량)해서 정리해서 시험보러다닐때 요약종이만 들고 다녔어요. 그리고 하루 공부 마무리할 때마다 헷갈리거나, 암기 안되거나 하는 부분만 모아서 쪽지시험 만들고 다음날 푸는 방식으로 암기되게끔 했습니다. 기출문제는 학원교재로 5회독+개인적으로 다운받은 기출들(서울, 지방직,해경, 고졸인재 등) 5회독 정도 했어요. 


    환경공학

    평혜림 쌤은 수험생 입장에서 많이 생각을 해주세요. 설명도 그렇고 이따금씩 얹으시는 한마디도 그렇고요. 알게모르게 마음의 위로 많이 해주신다고 저는! 생각했어요. 공부법은 마찬가지로 반복! 이론3회독+기출5회독! 환경공학 자체가 양이 방대하다보니 강의 수도 정말 많아서 꼬박꼬박 강의 듣고 공부해야합니다. 환경공학도 화학처럼 부족한 부분은 쪽지시험만들어서 다음날 풀었어요. 기출은 학원교재랑 개인적으로 다운받은 문제들로 최소5회독 했습니다. 화학이랑똑같은 방법으로 공부했어요.


    저의 공부의 핵심은 이론은 최소 3회독, 기출은 최소 5회독입니다. 공통과목은 이론은 2회독, 기출은 3회독으로 역시 반복했습니다. 그리고진통카페에 질문 정말 많이 올렸어요! 혼자 공부하시는 분들 진통카페에 문제 사진 올리고 질문하는 거 1분이면 합니다.문제질문은 카페가 정말 최고에요!!!


    면접은 학원에서 보내주신 자료, 유튜브에 공무원 면접기출 100제 이런 것들 참고 했습니다. 면접스터디도 한 개 했어요. 경기도가 전공질문을 많이 물어보거나 난도가 높은 질문들을 하지는 않지만 가볍게 읽어보는 식으로 경기도 환경백서나 수자원백서 한번씩 읽어보고 지역 통계연보나 업무계획서도 참고했습니다. 


    공무원 준비하면서 가장 힘든 점이 슬럼프나 자존감하락인데... 슬럼프일때는 '슬럼프라서 점수가 잘 안나오는구나. 그럴 수 있지' 하면서 부담감을 좀 지우고 공부해보려고 노력했어요. 그리고 자존감 하락이나 열등감은 오히려 그걸 이용해서 공부했어요. 텍스트만 보면 '그게 가능한가? 로봇인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저는 울면서도 공부했어요. 그렇게 해야하니까요.


    마지막으로 많은 공시생분들...건강챙기세요. 몸이 건강하지 않으면 뇌도 정신도 건강할 수 없습니다.격일로라도 1시간 이내 가벼운 산책이라도 하면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