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의료기술직 공무원 합격수기, 총 수험기간은 7개월 정도에 경력 없이 합격했습니다.

  • 등록일

    2022-05-31

    조회수

    1138

  • 작성자

    대방열림

  • 의료기술직 공무원 합격수기, 총 수험기간은 7개월 정도에 경력 없이 합격했습니다.

    본 내용은 2022 경기도 시험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23090010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임상심리사로서 보다 안정적인 직업을 가지고 싶어서 지원을 했습니다. 저는 따로 경력이 없지만 최종합격을 하였습니다. 대학에 재학중인 학생분들 중에도 경력이 없는데 과연 합격이 가능할까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시험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열정이 있다면 경력이 없어도 저처럼 합격할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본격적으로 시험을 준비한 기간은 2021.8월부터 총 7개월 정도 됩니다. 


    2021년 경기도 2월 시험에서 떨어지고(이 시험은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경험삼아 응시를 했습니다.) 유튜브에서 최정환 교수님의 ‘공무원 생물 기초완성 특강’ 강의를 시청하고 생물에 대한 재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최정환 교수님이 강의를 하시는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처음 준비를 시작할 때에는 생물의 기초가 전혀 없던 상태였습니다. 저처럼 기초가 없는 분들은 처음 기초강의를 들을때 분명 어렵다고 느끼는 부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럴때에는 무조건 반복해서 보세요. 처음볼때 이해가 안되는 내용도 다시보면 알것 같고, 또다시 보면 이해가 되면서 점점 재미있어집니다. 기초 강의는 언제든지 내가 원할때 볼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이론이나 심화를 공부하다가도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해당부분의 기초부터 다시 돌려봤고 실제 그렇게 한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이론을 정리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올해초까지 문제들은 전혀 보지 않고 이론만 많은 반복을 해서 공부했습니다.


    제가 수강한 강의는 의료기술직 경채 365 패키지, 생물 요약특강 등 입니다. 동영상 강의로 공부했고 생물, 공중보건, 의료관계법규 3과목 모두 대방열림고시학원의 커리큘럼에 맞춰서 준비를 했습니다.


    1) 최정환 교수님의 ‘생물’

    : 유튜브의 ‘생물 기초완성 특강’에서 ‘하이탑’ 그리고 ‘하이스코어’로 가면서 생물의 난이도가 순차적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기본을 탄탄하게 쌓을 수 있었던 장점이 있었습니다. 또한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반복적인 설명을 통해 확실하게 이해를 할 수 있었고, 암기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는 쉽고 재밌게 외울 수 있는 팁을 주셔서 좋았습니다. 기초, 이론, 심화 과정의 내용이 촘촘하게 연계가 되면서 교수님을 믿고 열심히 따라가다보면 어느순간 터지는 시점이 분명 옵니다. 그리고 최정환 교수님의 카페를 통해 교수님과의 소통으로 생물에 대한 고민 상담을 빠르게 할 수 있던 점이 생물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 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2) 김희영 교수님의 ‘공중보건’ 

    : 반복적인 설명과 매시간 끝부분에 전체적으로 정리를 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한 강의에 대한 암기와 이해를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그리고 카페에 질문을 올리면 빠른 답변을 해주시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교수님의 경험이나 다양한 예시를 통해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었다는 점이 공중보건을 공부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3)김희영 교수님의 ‘의료관계 법규’ 

    : 공중보건과 연계를 해서 강의를 해주시다 보니 ‘의료관계 법규’ 와 ‘공중보건’을 동시에 공부를 할 수 있어서 매우 효율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정리를 해주셔서 암기를 해야하는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각 과목에서 중요하거나 암기를 못하고 넘어간 부분을 문제를 통해서 접할 수 있었던 점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

    - 생물

    : 저는 문과생이여서 과학에 대한 기초가 매우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에 있는 최정환 교수님의 기초 강의를 3번을 정독 했습니다. 그 후에 ‘하이탑’ 강의를 전체적으로 한번 씩 다 듣고 제가 스스로 강의를 하는 방식을 총 10번을 반복 진행했습니다. 또한 이 과정 이후에는 ‘하이스코어’도 마찬가지로 ‘하이탑’과 같은 방식으로 10번을 반복 진행했습니다. 이 과정을 다하고 나서는 ‘하이탑’부터 ‘하이스코어’까지 다시 한번에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렇게 이론 공부하는 시간은 길게 가지고 문제 풀이를 하는 시간은 총 2달~3달 정도로 짧게 가졌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어려우면 다시 이론을 공부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생물에 대한 자신감을 키웠습니다.


    - 공중보건

    : 전체적으로 강의를 한번 씩 다 듣고 문제풀이 하는 시간을 바로 가졌습니다. 암기를 위해 동영상 강의를 반복적으로 들었습니다. 문제 풀이 강의도 반복적으로 듣는 것으로 문제를 암기 했습니다. 그리고 시험 날짜가 1달 정도 남은 시점에서 그동안 어려웠던 부분 혹은 중요하고 자주 나오는 부분의 이론을 모두 암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의료관계 법규

    : 기본 이론은 한번 씩 듣는 과정을 가지고 남은 시간은 문제 풀이하는 시간만 가졌습니다. 그리고 시험이 2달 남은 시점에는 암기를 위해 동영상 강의를 3번 정독을 다시 했습니다. 반복적인 강의 듣기를 통해 중요 부분에 대해 암기를 할 수 있었고, 그로 인해 문제를 더욱 쉽게 풀 수 있었고 암기를 할 수 있었습니다. 


    =>초반에는 하루에 2과목씩 공부를 했습니다. 생물은 매일 공부를 하고 의료관계 법규와 공중보건은 서로 번갈아 가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시험이 2달~3달 남은 시점에서는 하루에 3과목을 공부를 했습니다. 



    경기도는 직렬관련 질문이 많이 나온 다는 ‘학원자료’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에 맞게 제가 정확하게 어디서 일을 하고, 어디에 위치 했는지 조사를 했습니다. 시험 보는 도시의 보건소에서 진행 하는 사업 그리고 계획 등 조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통계청에서 제 직렬과 관련된 자료를 공부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응시한 도시와 관련된 기본적인 자료들을 조사해서 공부를 했습니다. 학원에서 제공하는 면접준비를 위한 팁과 특강, 자료 내용을 바탕으로 정말 최선을 다해 찾고 준비했던것 같습니다. 그리고 진통카페에 올려져 있는 관련 기사들도 모두 참고를 했습니다. 흔한 공무원 관련 질문(의무, 공직가치 등)들은 카페에 올려진 내용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직렬과 관련된 질문들이 많이 나올것이다 생각하시고 많은 준비를 해두셔야 합니다.



    저는 무조건 주 6일 공부를 목표로 했습니다. 하루를 쉬는 날은 따로 정하지 않고 공부가 하기 싫거나 집중이 안되는 날에는 바로 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때는 하루 종일 잠을 자기도 했고, 유튜브 시청, 산책 등 ‘공부’라는 생각을 하지 않게 노력을 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하다 보니 시험 당일까지 포기를 하지 않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교수님들의 강의를 믿고 자신만의 휴식방법을 알고 공부를 하신다면 합격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의료기술직 공무원 합격! 대방열림고시학원 커리큘럼과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대방열림의 과목별 커리큘럼은 단순히 진도를 빼기위한 강의들이 아닙니다. 각 과정별 효과적인 연계학습이 가능하도록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필기시험 합격에 끝나지 않고 지방별, 직렬별 특화된 면접준비까지 제대로 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의료기술직 합격 365 패키지반 보기


    의료기술직 임상심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