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환경연구사 합격을 위해선 환경공학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 등록일

    2022-06-15

    조회수

    1381

  • 작성자

    대방열림

  • 환경연구사 합격을 위해선 환경공학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본 내용은 2022 대구광역시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25100034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저는 화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환경공학에 대한 베이스는 전혀 없는 사람이었습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생각도 해본 적이 없어서 관련 전공으로 취업을 준비하다가, 부모님의 추천으로 환경연구사 시험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그 때가 시험을 반년 정도 앞둔 시기였는데, 연구직은 전공과목 3가지만 준비하면 되는 커리큘럼이길래 주저없이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환경공학 : 저는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환경연구사 합격 수기들을 먼저 읽어보고 환경공학이 가장 중요하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인강을 좀 더 신중하게 선택했고, 결론부터 말하자면 평혜림 선생님의 강의와 교재, 문제집만으로 공부를 끝냈습니다.  


    노베이스 상태에서 주어진 기간은 짧았기에 모든 강의를 배속으로 들어야 했는데 평혜림 선생님의 강의는 1.7배속으로 들어도 전혀 불편함이 없을 만큼 발음이나 톤이 깔끔해서 좋았습니다. 내용 또한 노베이스인 사람이 한 번 듣고도 이해하기 쉽도록 상세하게 잘 설명해주십니다. 


    저는 강의를 반복해서 듣지는 않았고 1번 전체 수강 후, 시험 전 날 까지 교재를 총 10회독 했습니다. 연구사 시험은 많이 지엽적이라고 해서 다른 교재를 추가로 더 봐야하는 것은 아닐지 고민도 했었지만, 저는 기출문제를 풀며 추가로 공부한 내용들을 평혜림 선생님 교재에 단권화하는 방식을 택했고. 실제 시험에서 환경공학은 95점을 받았습니다.


     

    환경화학 : 시험을 준비할 때 애매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던 과목입니다. 일반화학 공부는 되어있어서 추가로 더 강의를 듣지는 않았고 그냥 기출 문제들을 풀면서 화학과 관련지을 수 있는 환경 공학 내용을 좀 더 깊이있게 공부하는 정도로 준비했습니다. 환경화학은 어려운 화학 문제들만 대비하기 보다는,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단위와 같은 기본이론을 좀 더 확실하게 알아두는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만 공부해도 되는건지 불안해서 환경화학 전공서적을 따로 구매하긴 했지만 별 도움은 안됐습니다.



    대기오염관리 : 강의도 없고 기출 문제도 많지 않아서 가장 불안했던 과목입니다. 이것 역시 환경공학 기본서 내용으로 기초를 다지고, 공정시험법과 법규 부분만 대기기사 책으로 보완했습니다. 공정시험은 범위가 너무 너무 많아서 공부를 미루다가 시험을 40일 앞둔 시점에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기출문제를 최대한 참고해서 공부 방향을 설정하면 범위를 어느정도 좁힐 수 있고, 환경공학 대기 파트를 확실하게 정리해두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필기합격 후, 학원에 메일을 보내서 면접자료를 받았습니다. 질문들이 워낙 잘 정리되어 있어서 추가로 예상질문을 준비할 필요는 없었고, 질문지 중에서 본인 지역 현안과 연관지을 수 있는 질문들 위주로 추려낸 다음 답변을 준비하면 크게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는 학원에서 보내준 자료들로 혼자 답변을 준비했고 스터디는 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준비 기간이 길지도 않았고. 남들처럼 하루에 9시간, 10시간을 공부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슬럼프는 딱히 없었습니다.

    하루에 집중해서 공부한 시간은 6-7시간 이었지만 그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노력했고 합격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사실 저는 수험생에게 오는 슬럼프의 대부분은 공부를 안해서 오는 것 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극복방법을 찾기 보다는 공부를 더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계획된 분량을 끝내고 나서 휴식시간을 충분히 가지는 것도 중요합니다. 


    저도 놀고 싶을 땐 놀았지만 오늘 이만큼 하겠다고 정해둔 분량은 꼭 끝내려고 노력했고 이 습관 덕분에 스트레스 없는 수험생활을 보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끔 너무 공부하기 싫을 때는 진통 카페에서 환경연구사 합격 수기를 읽는 것도 동기부여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 글도 누군가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역할을 하기를 바랍니다.




    환경연구사 합격을 위한 맞춤 패키지반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