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수험가에서 어느 누구도 알려주지 않는 내용! 강의선택 전 필수체크 사항.

  • 등록일

    2023-06-23

    조회수

    85769

  • 첨부파일

    1.jpg

    작성자

    대방열림


  • 본 내용은 2023. 6. 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초보 수험생들에게 분명 도움이 되는 내용일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꾸준한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아래의 내용은 모두 읽는데 20분도 채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20분 정도의 시간이 여러분의 미래를 바꿀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험생활 초기에 시간 및 비용을 날리지 않을 수 있도록 매의 눈으로 작성하는 글이니 제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판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신있게 얘기드릴 수 있는 것은 대한민국 내 어떤 교육업체 사이트를 보더라도 이런 주의사항을 자신있게 공지하고 있는 곳은 '대방열림' 뿐이라는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허위, 과장광고들을 앞세워 수강료 결제에 열을 올리는 곳들이 지금도 많습니다. 아래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하시면 수험생활 초반 시간과 비용등을 날릴 확률을 70% 이상 감소시킬 수 있을 것임을 자신합니다. 내용은 길지만 정말 도움이 되는 내용이니 꼼꼼하게 읽어보세요. [주변에 시험을 준비하고자 하는 분이 계시다면 필히 공유해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본 포스팅에 올려진 글들은 특정업체에 유리하게 작성된 글도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알아두고 체크하면 많은 도움이 되는 내용들입니다. 하지만 이 내용을 두고 "남을 까기에 바쁘다"라는 식의 리플들을 인터넷 구석구석에 올리는 일부 업체 담당자들이 있습니다. 물론 이들은 수험생으로 위장되어 있습니다. 이 내용들이 특정 업체를 비방하거나 까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그들 스스로 아래처럼 속이고 속여 수강료 결제를 유도하고 있는 업자들이라는 것을 스스로 증명하는 것입니다...


    이 글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대부분 업자들입니다. 근데 왜 싫어할까요? 아무리 생각해봐도 아래 내용처럼 운영한다고 밖에 생각이 되질 않습니다.


    참고로 모 업체에서 아래의 내용들이 자신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였다고 본원을 고소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솔직히 대응할 가치도 필요없는 부류라 무시하려 했으나 영등포경찰서에서 조사협조가 필요하다하여 정확하게 조사에 임했고 결과는 '혐의없음'으로 나왔습니다. ㅉㅉㅉ




    공무원 시험
    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학원 또는 인터넷강의 수강에 대해서 한번쯤은 생각해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좋은 강의를 선택하는데 꼭 체크해야 할 점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드리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1. 학원 홈페이지에서 샘플강의를 통해 실제 수업을 확인하는 것 (짜깁기 영상 no!)

    2. 꼭 한번 시간을 내어 불시에 수업(가능하면 전공수업)이 있는 날 학원에 가서 눈으로 확인하는 것 

    입니다. <샘플강의에는 학생이 꽤 많은데 실제 학원에 불시에 가보면 샘플과 다르게 수강생이 거의 없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1. 강의를 수강하는 이유는 좋은 강사님의 좋은 강의를 수강하기 위함입니다.

    각 과목들 선생님들의 강의력, 꾸준한 강의진행은 필수 체크요소입니다.


    대부분 학원들 사이트는 꽤 그럴듯 하게 포장되어 있습니다. 어떤 업체는 강사님들의 강의 내용은 찾아보기도 힘들고 온갖 학원관계자의 자화자찬식 영상 또는 게시글들로 도배가 된 곳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원 또는 인강판매업체들은 사이트 내에서 샘플강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샘플강의 확인시 회원가입이 필수인곳은 일단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회원가입시 입력한 정보로 텔레마케팅 또는 스팸문자가 날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샘플은실제 수업영상인지 확인하시구요. 경향 또는 전략에 대해서 짜깁기식으로 만들어진 영상은 무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의력이 떨어지는 강사도 준비를 통해 얼마든지 그럴듯하게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미 수험생들이 거의 찾지 않는 강사, 강의들을 마치 신규입성 표기처럼 해놓고 검증되고, 대단한 강의로 포장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 과목별 교수님들의 샘플 강의 확인은 어디서든 쉽게 확인이 가능해야 함

    - 먼저 수강권유 연락이 오는 곳들은 조심 (전화 혹은 문자)


    2. 너도 나도 1등. 정말 지겹네요. 과연 누가 정해준 기준일까요? 

    과연 정부에서 인정한 1등이 있을까요? 단언컨데 없습니다. 


    요즘 관련 강의들을 검색하다보면 무슨무슨 1등! 이라는 문구를 사용하는 업체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소비자들이 진짜로 정한 1등은 없습니다. 이를 판단하는 기준조차 없습니다. 1등, 대상이라는 문구 대부분은 일종의 광고비만 지불하면 누구나 타이틀을 갖을 수 있습니다. 1등이라고 주장하는 곳들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어느 한구석에 거의 보이지도 않게 기준에 대해 표기한 것들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같지도 않은 기준들이죠. (대부분은 자신들이 만들어낸 기준 들)


    정보가 취약한 초보 수험생들은 1등이라는 문구에 현혹되기가 아주 쉽습니다. 지금도 본원 메일로 주기적으로 무슨무슨 대상, 무슨무슨 만족도 1위기업 등 제안을 해오는 업체들이 꽤 많습니다.

    반드시 과목별 강사님의 실제 수업 영상 맛보기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확인 자체가 쉽지 않거나, 확인을 위해 회원가입을 해야하는 곳들은 가급적 거르는 것이 좋습니다.



    3. 마감임박, 혜택 며칠 남았습니다. 마지막 기회, 찬스, 들쭉날쭉한 수강료

    바로 결제를 하지 않으면 뭔가 손해보는 것 같은 기분을 들게 만드는 대표적인 낚시성 광고입니다. 분명히 오늘 마감된다고 표기했는데 며칠이 지나도, 한달이 지나도 마감 임박이라는 문구들은 항시 걸려있습니다.


    수강료 및 운영이 꾸준하게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시도때도 없이 변경되기도 합니다. 꾸준하게 수강생들이 찾는 곳이라면 그런식으로 운영을 한다는게 쉽지 않습니다. 할인, 마감으로 유도하는 연락(문자, 전화)이 오는 곳들은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 빨리 결제안하면 큰일날 것 같죠? 그런것들에 낚이는 것이 큰일나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4. 실제 검증하기가 힘든 수치만 내세우는 대표적인 광고유형을 조심하세요. 

    [예 = 무슨 직렬 합격자 ***명 배출! / 20**년도 몇 명  등등]

    최근 수년간 유행처럼 번지는 전형적인 과대광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몇년간 얼마의 합격자! / 특정 지역 합격자 중 몇명이 본원출신 등등! 이런 문구는 주의해서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소비자는 구석구석 글자하나까지 꼼꼼하게 체크하기 보다는 겉보기에 혹하여 결제를 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물론 현명한 소비자(수험생)는 전자처럼 많은 부분에 대한 팩트체크를 하기도 합니다. 


    실제 확인하기도 힘든 단위의 합격자 배출이라 광고하지만 실상은 최종합격자 명단도 아닌 필기, 최종 명단을 억지로 붙여놓기도 합니다. 일부 업체의 경우 수험번호가 아예 표기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를 가리기도 하구요.) 절대 이런 광고물에 속지 않으셔야 합니다. 합격수기 / 합격자 / 입소문 / 검증된 강사진 / 체계적인 커리큐럼 진행 등 체크할 부분이 많습니다.

    ** 참고로 수년간 많은(최다?) 합격자를 배출했다는것처럼 주장하는 업체들이 있는데요. 수년간 본원의 최종합격자가 올린 합격수기의 양보다도 합격자 명단자체가 적은 업체들이 적지 않습니다. [최근 몇년간 몇명 배출? 이런 문구들은 조심!]

    수강여부와 상관없이 허접한 면접특강 제공 후 합격자 표기 / 온라인 모의고사 응시자 합격자 표기 / 실제 정상 수업커리가 아닌 1회성 특강 참석자 합격자 표기 등등... 제가 합격자수를 믿지 않는 이유입니다. (스쳐만 지나가도 합격생이라고 주장하는 곳들이 꽤 있어요)


    5. 수강료 덤핑... 이유는 다 있습니다. 

    싼게 비지떡.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수험생 여러분들이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좋은 강의가 제공되기 위해서는 좋은 강사진이 있어야 합니다. 아무런 수익도 없이 좋은 강사진의 강의가 계속 진행될수는 없습니다. 겉은 학원으로 포장되어 있지만 실제 학원 운영등록 조차 하지 않고 학원이라 표기하는 곳들도 있습니다. (원격평생교육시설과 학원은 분명 다름)  이런 업체 사이트를 보면 프리패스반, 할인 또 할인 등 끊임없는 수강료 덤핑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강사진에게는 수익이 나지 않고, 인지도 없는 강의들을 무작위로 찍어 많은 강의를 그냥 싸게만 팔면 수험생이 몰릴것이라는 생각을 하는 것 같습니다.특히! 할인기간 마감임박, 마지막 기회 등등 당장 결제해야 혜택이 주어지는 것처럼 보이는 악덕업자들의 마케팅을 조심하세요. 시간을 거꾸로 흐르게 남은기간(혜택)이 얼마 없도록 보이게 하는 광고들이 널려있습니다.


    공무원 시험합격은 어떻게 보면 정년이 보장되는 평생 직장이 생기는 것입니다. 요즘 취업을 위한 자격증 강의 또는 초등학생 보습학원 수강료만 봐도 왠만한 공무원 강의 수강료보다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막무가내 덤핑식의 강의들은 그럴만한 이유가 다 있는 것입니다. 선발인원이 줄어들고 시험의 난이도가 올라가면 점차 그런 곳들은 사라질 것입니다.


    ** 참고로 무료강의로 홍보를 해도 수강생이 모이지 않는 업체도 있습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단지 비용이 싸다는 이유만으로 꼼꼼한 비교도 해보지 않은 채 업체에 갔다가 한두시간 강의를 들어보고 뛰쳐나오는 사례가 실제로도 있습니다.

    해마다 특정기간에만 무료진행이란 문구를 앞세워 홍보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강의 촬영시 수강생들이 꽤 앉아있는것처럼 보이기 위해서입니다. (어짜피 수강생들이 찾지 않는 강의를 인심쓰듯 광고하고, 어떻게든 수강생이 있는것처럼 속여 이곳저곳 홍보에 끼워팔기식으로 하기 위함) 중요한 것은 이런 공짜강의를 찾는 사람들이 정작 몇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들 중에는 단순히 공짜라는것만 보고 찾아왔다가 후회를 하기도 합니다.


    6. 100% 환급, 평생회원, 0원 강의... 등등의 함정들

    지금도 이런 문구에 속으시는 분들이 꾸준합니다.


    요즘 아주 쉽게 볼 수 있는 광고들 중에는 0원 강의, 평생회원반, 100% 환급 등등이 있습니다.

    그냥 글자만 봤을 땐 관심이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것에 여~러 함정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실제 환급반을 신청하여 자신이 원하는대로 환급을 받는 수험생은 전체 응시자 중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주변을 둘러보세요. 환급받았다는 분들... 거의 없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환급이라는 미끼에 속아 돈을 더 주고 강의신청하고 시간, 비용을 날리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공짜(무료) 강의라고 해서 들어가 봤더니 시험을 준비하는데 있어 필요한 분량이 100이라면 약 1~2 분량의 일부만 오픈해놓고 무료라고 주장하는 곳들도 꽤 있습니다. 이런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대개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불안한 수험생의 심리를 이용해서지금 당장 결제를 하지 않으면 혜택이 소멸되게 느껴진다거나, 지금 당장 결제하면 엄청한 혜택이 주어지는 것처럼 포장을 잘 해놓은 곳들이 있습니다. 조심하세요.


    100% 환급(또는 전액 환급)은 한마디로 사기에 가까우며, 수험생들이 보기 여러운곳에 적혀있는 약관들을 보면 기본적으로 공제하는 금액, 교재비, 자료비, 별도 특강비 등등. 40~50%가 기본적으로 차감되고... 차감하는것 이외에 업체에서 요구하는 것들을(예 = '우리를 위해 얼굴을 팔아라'를 시작으로 여러가지) 들어주지 않으면 해주지 않는다는 등등.. 교묘하게 작업을 해놓은 곳들이 있습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기본적으로 차감되는 비용이 원래 그 강의의 질에 맞는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광고는 참 그럴듯하죠. 꼼꼼히 확인안하면 저도 속을뻔 했으니까요.


    평생회원반... 길게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세상에 공짜는 절대 없다는 것 명심하세요!

    공무원 수험가에서 전액 환급했다는 합격수기 또는 추천글들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사람의 심리를 교묘하게 이용한 상술, 수험생 입장에서는 '돈 좀 더 내고 합격하고 돌려받아지' 라는 생각을 갖게끔 하나 실패로 끝나는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7. 수십만원 상당의 수험서 세트 등을 무료로 준다고 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무엇을 그냥 준다? 참 혹할 만한 글입니다. 하지만 공짜에는 그만한 댓가가 따르는 법입니다. 촉박하게 기한을 설정하고 그 전까지 수강료 결제를 하면 수십만원의 수험서를 공짜로 준다! 라고 광고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뭔가 그 기간내에 돈을 쓰지 않으면 손해보는 느낌이 들게 합니다. (교묘한 상술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합니다.)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오늘 또는 내일 혜택이 마감되다고 하는데 교재나 기타 공짜로 주는 것들이 있어서 빨리 결제를 해야하나? 하고 고민이 된다면 참으세요. 이런 저런 혜택처럼 보이는 내용들에 속아 돈을 썼다가 강의를 듣다보니 이건 아닌것 같은데라는 생각이 분명 들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환불을 하게 되는 경우! 공짜로 받았던 물건들은 그 이상으로 토해내야 하고 결국 손해는 수험생들에게 돌아갑니다. 공짜로 주는 마케팅은 절대로 손해보는 장사를 하지 않습니다.

    교재 전권을 준다. 무선이어폰을 준다. 태블릿을 준다. 등등 거저 주는 것들 중 일반 소비자가 진짜 갖고 싶어하는 것들은 거의 없습니다. 공짜라는 생각에 받았다가 생각했던 것과 너무 안맞아 취소를 요청하면 100% 소비자 몫이 됩니다.



    8. 사기꾼들이 참 많습니다. ('1위' 라는문구는 조심할 필요가 있어요.)

    불안한 여러분의 심정을 교묘하게 이용하는 업자들이 많습니다. 특히 수험생을 가장한 업자들도요.


    초보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합격전략을 세워준다고 한다거나, 지역 선택을 선별해준다거나.. 학원관계자가 합격을 시킨다느니 등의 수많은 사기와 다름없는 허위 광고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정규대학도 졸업하지 않은 관계자가 명문대 출신이라고 속이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런 부류의 관계자들이 지금도 여러분들에게 합격을 위한 1:1 전담 또는 담임제... 지도교수, 전략수립, 초단기 합격비법, 단기간 성적 수직상승 등의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안한 수험생의 심리를 이용하는 상술이나 다름없습니다. 이런 관계자를 믿는 수강생들도 있다는게 문제입니다. 참고로 광고상에서 여러분을 전담관리해준다고 하는 담임 혹은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 중 과연 해당분여 전공 석,박사급 인력이 있을까요? 전공자 조차도 없을 것입니다. [대부분 기계적으로 움직이는 영업관련자들입니다.]


    전문가의 1:1 담임지도란 문구를 앞세워 광고를 하지만 이런 전문가들 중 관련 직렬 전공자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심지어 관련 학사학위 조차 없는 사람들도 전문가로 둔갑]

    관리해준다!라고 하는곳들을 보면 아무 상관도, 지식도 없는 마케터들을 이용하여 텔레마케팅을 하는 곳들이 많음


    학원은 수강생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전달과 자료제공 및 좋은 강사진의 강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신경쓰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강사진이 자주 교체된다거나 강사진 안내도 찾기 힘든곳. 관계자의 글 또는 영상만 즐비한 곳은 왜 그럴지에 대해서 꼭 생각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요새 이곳 저곳 사이트들을 돌아다니다보면 무슨무슨 상(예 - 소비자가 뽑은~ 브랜드만족~ 장하디장한 등등)들 수상내역을 자랑스럽게 올려놓은 곳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정부(교육부 포함)에서 사교육 학원에 직접 준 것이라면 인정하겠습니다. 이런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부부처 수상이라고 간혹 올려진 내용도 사교육업체에 직접적인 이유가 없는 내용들이 많습니다. 금전적 보상으로 쉽게 받을 수 있는 일부 수상내역을그대로 믿지 마세요.이런것을 엄청 생색내는 최소한의 양심도 없는 업체들도 있으니까요. 


    참고로 본원의 대표 이메일(028234700@hanmail.net)로도 수시로 수상제안 관련 메일이 옵니다. "그래... 남들도 많이 하고 그러는데 한번 받아봐?"라는 생각이 아주 잠시 들때도 있었지만 양심이 허락을 해주지 않더군요. 근데 이런것을 가지고 생색까지 낸다니...

    광고비를 내고 1위 타이틀을 구입한 뒤 광고 및 이곳저곳에 1위라는 표기를 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다들 1위라고 그러죠? 이유가 있어요.



    9. 인터넷 상의 허위 내용에 대해 주의가 필요합니다. 

    워낙에 허위가 많아 진짜를 골라내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좋은 강의수강평(보통 수험생들은 강의수강에 집중을 하지 수강평을 그럴듯하게 작성하는 경우는 매우 적습니다.)들 / 출처가 불분명한 합격수기 / 관계자에 의해 만들어진 합격수기 / 신뢰성이 떨어지는 합격자 명단 등 초보 수험생분들이 잘 속는 부분입니다. 10년 이상 관련계통에서 근무중인 저는.. 합격년도와 이름(또는 수험번호)가 기재되지 않은 합격수기는 99% 가짜(혹은 상당수가 업체관계자에 의해 만들어진)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실제 사례들이 꽤 있구요.) 실제 합격년도와 이름까지 기재하고 허위합격수기를 올려 적발된 곳도 있습니다. (이런것들은 최종합격자 당사자가 아닌 이상 수험생들은 전혀 구분할수가 없습니다.) 


    단순 면접특강만 들었는데 수기를 써달라고 강요하는 업체도 있으며, 관계자가 살을 엄청 붙인... 지어낸 수기도 있습니다. 합격수기를 보다보면 닭살이 돋을정도로 극찬 또는 학원 및 관계자를 칭찬하는 글들을 볼 수 있는데요.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강의수강에 관계없이 회원가입만 하면 면접특강을 제공해준다는 업체들은 대부분 이런식입니다. 아주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음]


    어떤 업체는 합격자 명단을 실제 수강생과 전혀 상관없는 홈페이지 회원, 교재만 구입한 수험생, 온라인 모의고사만 응시한 수험생, 강의수강 내역은 없는데 면접특강만 들은 수험생까지 억지로 집어넣는 곳도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합격자로 둔갑되 버립니다. 


    본원(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는 샘플수업 확인 및 불시 학원 방문을 늘 강조하며 현재 직강 수업 현황 모습(사진)을 올리기도 합니다. 그랬더니 실제 해당직렬 수업과는 상관없는 수년전의 모의고사 사진 또는 현재 학원 수업과 관련 없는 사진들을 무작위로 올려 수강생들이 꽤 많은 것처럼 사기를 치는 업체들도 있습니다. 주의가 필요합니다! (샘플영상으로 장난을 치는 경우도 있음) 


    위 2번 내용이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광고에는 수강생이 많은것처럼 보일지 몰라도, 불시 방문해보면 비정상적인 업체 / 현장강의 수강생이 하도 안들어오니 동영상을 들으면 현장도 아무때나 나오라는 식의... 한마디로 체계자체가 전혀 없는 업체들은 그만한 이유가 분명 있습니다.]


    최악의 사기꾼이나 다름없는 업체의 광고물 예

    (1) 출제위원급 교수진 - 현장에 가면 수강생도 거의 없고... 강의도 제대로 진행안되는...

    (2) 단기간 성적상승 증명 - 수험생이 확인할 수 없다고 온갖 허위광고물 제작~

    등등... (그럴듯하게 만들어진 웹디자인의 결과물을 절대! 그대로 믿지 마시기 바랍니다.)


    10. 이젠 합격수기를 볼 때에도 추가로 확인할 것이 있습니다. 

    합격수기의 질부터... 유의해서 볼 점들이 있습니다.


    7-1에 올려드린 가짜 합격수기 주의사항을 읽어보셨나요?최근 수년간 합격수기 자체가 거의 올라오지 않았던 일부 업체들 중 영업방식(?)을 바꿔 이제는 강의 하나만 수강을 해도 억지로 수기를 요청하여 등록하는 글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목록만 봤을 땐 수기들이 여러개 있는것처럼 보이지만 껍데기에 불과한 내용들이 다수...


    가짜 합격수기에 속지 않는 방법! (클릭)


    기존과 비교하여 갑자기 조금 늘어난 수기들이 보이지만 실상 내용을 확인해보면 해당업체의 강의를 제대로 들은 수험생이 맞는지 의심이 들 정도의 내용들이 많습니다. [정규과정이 아닌 이벤트성 단발 강의수강을 해도 수기를 요청하여 등록 중]



    11. 뻔히 눈에 보이는 성급한 일반화! 몇관왕?? 1위???

    실제 특정 직렬하고 아예 상관도 없는 내용을 여기저기 갔다붙이는 것이 많습니다.


    ★★★ 몇관왕 달성? 어쩌다 나온 특정 케이스를 전체로 확대해석하는 광고를 조심하셔야 합니다. 해당직렬들과 전혀 무관한 내용을 마치 모든 직렬에 해당하는 것처럼 확대하는 전형적인 상술에 불과합니다.


    만약 2021년도 환경직공무원 수강생이 운좋게 그 해에 경기도 경력경쟁시험과 환경부시험, 해양경찰청 시험을 모두 합격하였다고 가정합니다.(보통 응시자격이 되는 시험의 경우 결과가 나올때까지 최대한 응시하는 수험생들이 많기 때문에 합격권에 있는 수험생들 중에는 복수의 시험에 합격하는 사례가 무척 많습니다.)


    그러면 환경직과 상관없는 타 직렬인 간호직, 보건직, 의료기술직, 보건진료직, 식품위생직 직렬 광고에도 거리낌없이 3관왕 배출!이라는 표기를 쓰는 것입니다.(어쩌다 한번 나오면 평생 쓰는 곳들이 많습니다.) 꼼꼼하게 체크를 하지 않으면... 어? 보건직 3관왕 나왔네? 이러면서 사이트에 들어갔다 과대광고에 속아 수강료 결제를 하는 실수를 범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마 여러 사이트들을 돌아다니다보면 무슨분야 랭크 몇위? 1위? 등등의 문구등을 쉽게 볼 수 있으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전체적이 내용은 전혀 아닌 극히 일부, 잠시 해당사항을 갖고 1년 내내 사이트에 눈에띄게 걸어놓는 업체들이 많습니다. [이미 공정거래위원회를 통해 허위광고 및 과징금까지 받은 사례들도 있죠.]


    길거리를 돌아다니다보면 대중교통 등에서도 무슨 '1위'가 큼지막하게 표기되어 있는 것들이 있는데 이들을 보면 정말 손톱만한 글자로 구석에 '무슨무슨 기준(예 = 구매자 만족 브랜드 1위, 소비자가 선호하는 브랜드 1위 등등등' 이라고 쓰여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실제 해당 직렬 시험하고 무관한 광고들이 많습니다.

    다~~~들 1위라고 써있죠? 과연 누가 인정하고 검증한 1위일까요? 믿거하는 광고들


    12. 제대로 운영되지도 않는 현실에서 2년치 수강료 또는 합격시(평생회원) 까지 수강료를 한번에 내는 것은 금물! 

    학원 현장강의가 연중 진행되는 정식 학원인지 반드시 체크해 보세요!


    이런 업체들을 보면 대부분 강의 자체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거나, 중간에 커리큘럼이 바뀌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결제 전에 1년치 커리큘럼이 꽤 그럴듯하여 한번에 비용을 결제하였는데 막상 수강을 하다보니 생각했던것과는 달라서 중도 취소를 하려고 하는 경우 그 손해는 학원이 아닌 수강생에게 그대로 가게 됩니다. (현장강의가 정상적으로 연중 진행중인 정식 학원이 아니라면 일단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1년치 혹은 합격시까지 한번에 완납하고 중도 환불하는 경우 수강생쪽의 손해가 막대합니다. 보통 수험생들이 잘 찾지 않는 곳들이 한번에 큰돈을 결제하기 위해 이런식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는 2018년도부터 시험대비 각 직렬별 동영상 패키지반을 순차적으로 개설하여 서비스 중입니다. 시험 합격에 필요한 전 커리큘럼을 1년간 무한반복 수강할 수 있도록 개설됩니다. 본원은 매년 꾸준하게 현장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정통 커리큘럼 및 노하우로 풀패키지반 결제 수강생에게 피해가 가는일이 없도록 할 것입니다. 패키지반 이외에 이론종합반/문제종합반/이론단과반/문제단과반 카테고리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철저하게 비교해 보시고 결정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싼것만 내세우는 곳들... 사은품이 많아보이는 곳들... 등등 이런 광고문구 뒤에는 다양한 상술이 숨겨져 있습니다. 사용자들 중 상당수는 큰 틀만 보고 구석구석 세세히 확인하고 따져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피해는 대부분 사용자들에게 돌아갑니다.



    13. 태블릿이나 이어폰 또는 교재 끼워팔기의 수법! 한물 간 기계를 출고가격 그대로~

    세상에 공짜는 절대 없으며, 사은품도 결국 여러분의 돈이라는 점을 명심하세요.


    일단 태블릿같은 기기들은 소비자가 박스를 뜯는 순간 환불 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이런점을 악용하는 업자들이 적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이런 업체들을 보면 최신 태블릿이 포함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만약 태블릿이 포함된 수강료를 결제 한 후! 강의가 형편없거나, 생각했던 강의내용이 아니거나, 커리큘럼대로 진행이 안되는 등등 여러 이유로환불신청을 하게 되는 경우 태블릿의 출고가격을 그대로 토해내신다고 보시면 됩니다.참고로 업체에서는 태블릿 판매업체로 부터 저렴한 가격으로 기계를 들여와 끼워파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업체입장에서는 환불을 하더라도 태블릿 가격(출고가격으로 받아냄)으로 이익을 낼 수 있는 희안한 구조가 되어 버렸습니다. (참고로 태블릿은 박스만 뜯어도, 교재는 접히기만 해도 환불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세상에 절대! 이유없는 공짜는 없다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최신 기종도 아닌 끝물 태블릿도 환불을 하게 되는경우 초기 출고가를내게되신다고 생각하세요.


    ** 태블릿 이외 철지난 무선이어폰, 교재 증정 등등... 일단 무료증정이라는 문구가 보이면 의심부터 해야 합니다. 

    사은품을 앞세우는 업체들을 보면 곧 출시될 최신 기종 혹은 현재 핫한 최신 기종을 주는 곳은 거의 없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에는 아예 없습니다. 철지난 물건을 끼워넣기로 받았다가 정작 중요한 본질(강의)이 맘에 들지 않아 환불을 하게 되면 철지난 물건을 100% 출고가를 내고 사야하는 어이없는 현실~ 환불을 해도 업체에선 이익인 것입니다.특히 교재를 무료로 주는 것도 어짜피 재고가 남은 교재들, 처리하기도 골치아픕니다. 이런식으로 제공하고 중도 취소하면 철지난 교재비들까지 탈탈 털아가는 것이 요즘시대의 광고입니다.이런일이 없을것 같지요? 그럴듯한 허위, 과대광고에 속아 무상으로 받아 좋아하고 강의를 수강하지만 생각해던것과달리 책을 거의 읽는다거나, ppt화면에 의지하는 강의때문에 중도 환불신청을 하는 수험생들이 적지 않습니다. (받은것들 이상으로 반환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14. 수강권유 전화 또는 문자등이 먼저 오지는 않으신가요? 

    일단 내 연락처 어떻게 알고 전화했냐고 정확히 확인해 보세요.


    어떻게 알고 수강권유 문자 및 전화등이 먼저 옵니다. 물론 처음에는 정보같은 문자를 몇번 던지다가 텔레마케팅을 하기도 합니다. 무심코 가입시 입력한 개인정보... 최악의 경우 이런 정보는 돌고 돌수도 있습니다. 패밀리형 업체들 및 그 업체가 운영하는 학원, 카페 등 주의해야 할 곳이 많습니다.최신 기출문제 또는 자료제공 등(혹은 맞춤형 수험전략 제공 등)을 빌미로 개인정보를 필요로 하는 곳들을 주의하세요. 


    맞춤 시험정보 제공, 전략 상담 등등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선 이름과 연락처를 입력해야 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가급적 개인정보를 먼저 제공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상에서 쉽게 구할수 있는 허접한 자료를 취합하여 수강여부와 상관없이 '무료 면접특강(자료) 제공'을 하는 곳은 무조건 조심하세요.


    인터넷 구석구석의 리플들을 보면 상업적이지 않은 추천카페가 있다느니.. 엄청 많이 볼 수 있습니다. 100% 상업카페나 다름없다는것 조금만 신경쓰시면 쉽게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공무원 관련 카페들 중 개인이 공익을 위해 운영되는 곳들은 거의 없습니다. 있다고 해도 활성화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특히! 간호직, 보건직 등 활동이 있는 카페들 중 비상업적인 카페(이런곳들이 인터넷 구석구석에 순수 수험카페다, 비상업카페다라는 거짓을 꾸준히 올리는 중)는 없다는 점 명심하세요.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카페 내에서 특정 업체, 특정강사(자신들이 운영중인 업체, 강사) 유도 리플들을 계속 다는 경우도 있습니다. 


    15. 유선상의 상담은 무성의... 일단 와서 상담하세요?!!! 

    생각보다 시험에 대해 잘 모르면서 수험관계자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방문 상담을 신청하면 많은 혜택을 준다거나 자세한 내용은 방문을 하라고 하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고도로 포장된 상술에 속아 고액의 수강료를 결제할 확률이 높습니다. 일부 악덕업자들은 불안한 수험생의 심리를 교묘하게 이용하여 당장 수강료 결제를 하도록 유인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반드시 전공수업이 있는 날! 불시에 학원에 방문하여 정상적인 강의가 진행되는게 맞는지~ 수강생들은 있는지부터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상담은 그 후에 하셔도 좋습니다.


    16. 마감이라는 단어를 남발하는 사기꾼들

    지금 당장 결제하지 않으면 손해보는 느낌이죠? 그냥 손해 보시는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마감 인원의 기준이 따로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기꾼들의 생각은 한명이든 다섯명이든 자기네 생각에 마감이라고 생각을 하면 사이트에 마감표기를 대문짝만하게 해놓기도 합니다. 왠지 마감이라는 표현을 쓰면 인기강의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불시에 가보면 극소수 혹은 강의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정상적인 업체라면 사전 홍보시 몇명 모집을 분명히 표기하고 실제 마감이 되면 마감되었다고 표기를 합니다.

    특히 요샌 오늘까지 결제시 몇% 할인적용? 이라는 대문짝만한 배너에 카운트다운 중인 시계가 표기되어 마치 지금 신청안하면 상당히 손해보는 느낌을 주는 광고들도 많습니다. 딱 하나만 생각하세요. 몇 %의 할인표기라도 그 할인된 금액이 원래 수강료라는 점을요. 사람의 마음이 간사한 것이... 원래 300만원짜리를 50% 할인해서 150만원에 판다고 하면 굉장히 싸다고 생각을 합니다.[대부분 이 할인된 가격 자체가 원래 받아내려는 수강료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강의의 질이 떨어지는 곳들일수록 할인폭 또는 기타 혜택이 크게 보일 수 있습니다.]




    17. 아주 커~보이는 수강료 할인률!

    이거 이전에 공정거래위원회에서도 주의하라고 했던건데 안없어지네요.


    여러분... 어떤것이 싸 보이나요?

    아마 대부분 오른쪽이 훨씬 싸보인다고 느끼실 것입니다. (실제 왼쪽보다 5만원 싸네요.^^)

    근데. 절대 이런 눈속임에 속는일이 없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왼쪽은 정상적인 수강료를 올려놓은 곳인반면... 오른쪽은 실제 수강료 가치가 95만원도 안되는 곳일 확률이 높습니다.


    18. 연례행사 같은 잦은 강사진 교체 

    혹시 사이트에 강사진은 여러명인데 실제 방문해서 보면 대부분 동영상으로 대체되어 있지는 않나요?


    허위광고 위주 운영, 학원 운영방식에 큰 문제 등등... 여러 이유등으로 강사진이 수시로 교체되는 업체도 있습니다. 문제는 검증도 되지 않은 강사를 마치 '대세 신규입성 / 1타급 / 출제위원급 / 귀환' 등등의 문구를 앞세워 운영을 하는 곳들도 있습니다. 관계자의 눈으로 보았을 때 참 질낮은 강의를 갖고 온갖 포장을 하여 진짜처럼 내세우는 곳들이 굉장히 많다는 점. 




    19. 학원 임직원을 불시에 붙잡고 물어보세요.

    체계없이 돌아가는 곳들이 꽤 많습니다.


    실질적인 정보제공 및 상담을 못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왜냐구요? 수험가 근무 경력도 부족하고, 수시로 교체되는 인원인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불안한 수험생 분들에게는 현실적으로 진정한 조언을 해줄 사람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어떤 업체들은대표나 원장을 붙잡고 물어봐도 해당 내용에 대해 잘 모르고, 엉뚱한 답변을 하는 곳들도 있습니다.

    실질적인 운영주체가 아닌 바지대표, 원장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20. 오픈톡, 단톡방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

    운영주체를 알 수 없고, 익명으로 운영되는 공간은 조심할 것들이 많습니다.


    요즘 오픈톡방을 이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만약 정확한 정보전달을 얻을 수 있는 곳이 있다면 단톡방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

    1) 새벽시간이든 상관없이 올라오는 글들이 신경쓰이게 만듭니다.

    2) 익명으로 운영되는 공간이라 어느 누구도 자신이 한 말에 책임지지 않습니다.

    3) 좋은 내용도 있지만 잘못된 내용들도 많습니다. (정확한 정보 및 내용들은 진통카페에서 모두 확인가능)

    4) 업체입장에서는 돈안들이고 교묘하게 광고할 수 있는 최고의 공간입니다. 이런 추천글들에 속아서 수험생활을 실패로 끝내거나 돌아가는 분들이 굉장히 많을 것입니다.

    5) 수험생활을 하는 동안에는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스마트폰은 멀리 두는 것이 좋습니다.

    6) 실제 전체 수험생들 중 톡방을 이용하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최종합격생들 중 수험기간 동안 톡방 이용을 위해서 스마트폰을 옆에 두고 자주 이용을 하는 분들은 거의 없습니다. 


    이 내용은 수험가 관계자, 교수님들이 모두 동감하는 내용입니다.


    이름을 걸고 정확한 정보 전달 및 , 답변, 시험정보 확인을 하는 곳은 '진통 카페'로도 충분합니다. 득보다 실이 큰 것에 집중을 하다보면 수험생활도 실패로 연결될 가능성이 무척 높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위에 말씀드린 1 ~ 20번의 내용을 바탕으로 꼼꼼하게 비교해보시면 수험생활 초기에 시간 및 금전적인 손해를 최대한 줄일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내용이 특정업체들을 비방하는 글이라고 주장하는 이해하기 어려운 관계자들이 있습니다. 그말은 자신들은 위에 나온대로 운영한다고 떠드는것과 다름없습니다.>


    꼭 숙지하셔서 좋은 강의 선택을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좋은 학원은 좋은 강사진, 입소문, 많은 합격자, 많은 합격수기, 체계적인 커리큘럼, 진솔한 운영 등으로 증명을 합니다.


    ** 기존에는 이 글에 대해... 모 업체 관계자분께서 상당히 불만이 많았었습니다. 이 글들이 비방글이라고 주장을 했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에는 영업방식이 위 글에 많이 해당되기 때문에 화가 났었나 봅니다.] 인터넷 상에서 수험생을 가장하여 수없이 본원을 비방해대고... 근거없는 내용을 진실처럼 올리고... 결국 폐원처리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이곳 저곳 붙어 기생하다시피 하는 모 업체[저는 기생충이라 부릅니다.]에서 똑같은 행동을 되풀이 하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필요한 말은...


    事必歸正 사필귀정

    처음에는 시비(是非) 곡직(曲直)을 가리지 못하여 그릇되더라도 모든 일은 결국에 가서는 반드시 정리(正理)로 돌아감